본문 바로가기

일상사/리뷰

외장 하드 스토리지(Storage) NEXT-704TC 4 Bay Type-C 10G Data Storage 구입

반응형

▲각종 외장하드

 

PC 본체에 있는 하드디스크 외 외장하드를 사진처럼 여러 종류를 운영하고 있다.

NEXT-702U3 2 Bay Raid Storage, IP Time NASII 그리고 외장하드가 책상 앞에 어지럽게 놓여있다.

이번에 IP Time NASII를 제거하고 좀 깔끔하게 정리하려고 NEXT-704TC 4 Bay Type-C 10G Data Storage를 구입했다.

 

 

▲NEXT-704TC 4 Bay Type-C 10G Data Storage 포장박스 상부

 

 

 

 

 

▲NEXT-704TC 4 Bay Type-C 10G Data Storage 포장박스 옆

 

 

 

 

 

▲NEXT-704TC 4 Bay Type-C 10G Data Storage 앞면

 

 

NEXT-704TC 이 제품은 Raid 구성을 할 수 없는 제품이다.

 

 

 

▲NEXT-704TC 4 Bay Type-C 10G Data Storage 뒷면

 

 

Type-C 포트가 설치되어 있다.

Type-C Gen 2규격은 USB 2.0 보다 20배, USB 3.0 보다 2배 빠르다고 강조하고 있다.

 

 

 

 

▲NEXT-704TC 4 Bay Type-C 10G Data Storage 바닥

 

Made In China 제품이다.

 

 

 

▲NEXT-704TC 4 Bay Type-C 10G Data Storage 부속품

 

 

 

 

▲NEXT-704TC 4 Bay Type-C 10G Data Storage 부속품

 

 

전원 아답터(12V 5A), 설명서, 드라이브, 나사들 그리고 USB Type C Cable, USB Type C To USB 3.0A Cable 2가지를 제공한다.

 

2018년에 NEXT-702U3 2 Bay Raid Storage를 구입하여 사용하면서 제품이 불안정한 적이 없기에 이번에도 망설임 없이 구입했다.

단지 뒷면에 달린 팬 소음이 좀 신경 쓰이는데 가성비 대비 감내할 수준이다.

 

 

 

 

 

나스(NAS)를 포기하고 외장 하드 스토리지(Storage) NEXT-702U3 를 선택했다

그동안 사진을 저장하기 위해 나스(Network Attached Storage)에 4TB 하드 디스크 2개와 외장하드 1개에 사진 File을 저장해서 사용해왔다. 언젠가부터 외장하드에서 파일을 읽을 때 딸깍 거리는 소리가

www.midistar.co.kr

 

 

 

 

▲랙(Rack) 가이드

 

하드디스크 장착은 위 사진과 같이 플라스틱 가이드가 하드디스크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속품인 드라이브와 나사를 사용할 필요 없이 쉽게 장착할 수 있다.

 

 

연결 작업을 하려고 IPTime NASII에 들어있는 하드디스크 2개를 꺼내서 새로 구입한 NEXT-704TC에 설치 후 전원을 켜고

PC를 가동시키니 하드디스크 2개 중 1개는 문제없는데 이상하게 4TB 도시바 하드디스크만 NAS로만 표시되고 내용을 읽지 못한다.

PC에서 장치 관리자로 들어가 상태를 확인해 보았는데 다 정상이다. 

 

다시 IPTime NASII에 장착하고 연결하니 이상 없이 잘 작동한다. 이런 때는 참 난감하다.

 

그래서 IPTime NASII에 연결한 채로 하드디스크의 내용을 다른 하드디스크에 복사한 뒤 포맷한 후 정리하려고 작업 중이다.

 

복사 작업을 하는데 시간이 제법 걸린다. IPTime NASII에 물려있던 하드디스크를 빼서 다시 NEXT-704TC에  장착하고 다시 연결을 해보았지만 마찬가지이다.

 

 

 

 

 

 

 

 

NAS(E)로만 인식하고 '억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만 보여준다.

 

 

▲컴퓨터관리

 

 

 

결국은 PC 컴퓨터관리> 저장소> 디스크관리에서 포맷을 해주었더니 제대로 인식한다.

 

 

 

▲NEXT-704TC 4 Bay + NEXT-702U3 2 Bay

 

옆에 있는 씨게이트 외장하드디스크를 분해해서 2TB 하드디스크만 빼내 랙(Rack)에 장착할 일만 남았다.

 

씨게이트 외장하드 케이스는 그냥 분해가 안되어서 결국 플라스틱 케이스를 깨고 나서야 하드디스크를 분리할 수 있었다.

제품의 안정성은 좋은데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다.

 

 

▲알루미늄 케이스 담긴 씨게이트 하드 디스크

 

 

 

 

▲분해작업

 

 

알루미늄 케이스와 하드디스크도 나사 4개를 풀어야 분리가 가능했다.

 

 

 

▲분해된 seagate 외장하드 케이스

 

 

 

 

▲정리된 하드디스크 랙

 

 

아래는 NEXT-702U3 2 Bay, 위가 NEXT-704TC 4 Bay이다.

 

덕분에 IPTime NAS2 전원 어댑터, 랜선 그리고 씨게이트 외장하드 전원 어댑터, USB Cable을 정리할 수 있었다.

정리하고 나니 컴퓨터 주위가 좀 깔끔해졌다.

 

추가 사항:

한참을 사용하다 보니 아무런 작업 없는 아이들(idle) 상태에서 하드 디스크의 내용을 읽으려 하면 반응이 늦다.

반응이 늦는 것뿐만 아니라 종종 하드디스크와 PC의 연결이 끊어지고 다시 재연결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PC를 껐을 때 Next 전원을 계속 켜놓아야 할지? 꺼야 할지? 고민하다가 계속 켜 놓기로 했다.

자주 전원을 껐다가 켤 때 전원 이상으로 하드 디스크가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다.

 

추가 (2023.3.24)

아무런 작업 없는 아이들(idle) 상태에서 Hard Disk를 읽으려 하면 읽기가 늦고 어떤 때는 아예 반응이 없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그래서 지난번 모니터와 PC 연결용 번들 HDMI Cable 불량으로 생고생한 경험이 생각나서 이번에도 C Type Cable을 바꿔 보기로 했다.

 

저렴한 C Type Cable 아닌 조금 비싼 Cable로 주문했다.

USB 3.1 Gen2 C Type To C PD 고속충전 케이블 100W (썬더볼트)

메이커 : 아이엠듀 

길이 : 1 m

 

▲USB 3.1 Gen2 C Type To C PD 고속충전 케이블 100W 

 

 

 

 

▲USB 3.1 Gen2 C Type To C PD 고속충전 케이블 100W 

 

 

 

 

 

▲USB 3.1 Gen2 C Type To C PD 고속충전 케이블 100W 

 

 

 

 

▲USB 3.1 Gen2 C Type To C PD 고속충전 케이블 100W 

 

 

숫자가 10이면 USB 3.1 Gen2 Cable이다.

 

 

 

▲왼쪽이 기존 번들 C Type Cable 

 

 

 

 

 

▲NEXT-704TC 4 Bay 측

 

 

Cable을 교체한 후 하드디스크에 액세스 하는 속도를 보니 체감상 조금 빨라진 것 같다.

정확 테스트 방법을 모르니 사용하면서 평소에 느꼈던 Delay 현상이 일어나는지 PC와 연결 끊김 현상이 일어나는지 살펴볼 예정이다.

 

추가 사항 (2023.3.26)

 

C TO C Type으로 연결하니 PC 연결이 자꾸 끊긴다.

그래서 C To A Type으로 연결했더니 연결이 안정적이다.

Cable 문제는 아닌 것 같은데 좀 더 두고 봐야겠다. 새로 산 Cable은 무용지물이 되었다.

 

조금 문제가 있는 것 같아서 이번에는 지난번에 구입한 ORICO 유전원 USB Port에 C To A Type USB Cable에 물려주었다.

느낌에 조금 더 안정적인 것 같다.

결국은 PC와 Data의 안정적인 전송이 문제인 것 같은데 PC의 USB Port 전원 용량 부족 문제라고 유추해 본다.

유전원 ORICO USB Port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https://dreamstar.tistory.com/1872

 

ORICO 유전원 4 Ports USB 3.0 Hurb A3H4 구입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던 USB Hurb는 몇 년 전에 일본 여행 시 구입했던 USB 2.0 Hurb이다. 지난번에 구입했던 Sony MRW-S1 SD 리더기를 사용해서 조금 빨라진 것을 체감했지만 작은 파일이 여러 개 있는 동

www.midistar.co.kr

 

 

* 이 제품은 개인적인 용도로 구입했으며 업체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내돈내산

 

 

NEXT-702U3 개봉기는 아래 링크 참조

 

https://dreamstar.tistory.com/614?category=866139

 

나스(NAS)를 포기하고 외장 하드 스토리지(Storage) NEXT-702U3 를 선택했다

그동안 사진을 저장하기 위해 나스(Network Attached Storage)에 4TB 하드 디스크 2개와 외장하드 1개에 사진 File을 저장해서 사용해왔다. 언젠가부터 외장하드에서 파일을 읽을 때 딸깍 거리는 소리가

www.midistar.co.kr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04-20 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