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사/일상

화장실 세면대 수도꼭지(수전) DIY 교체하기

반응형

20년 넘은 아파트라 슬슬 집안에 돈 좀 쓰라는 놈이 나타났는데 바로 화장실 세면대 수도꼭지(수전).

수도꼭지(수전)에서 물이 똑똑 떨어지기 시작한다.

 

검색을 해보니 수도꼭지를 주문하고 설치기사가 와서 교체하는 비용은 우리 동네(안산)는 공임이 4만원이다.

 

그래서 셀프 수리해보기로 하고 검색해보니 온통 설비업체의 수리 내용들로 가득하다. 그러다가 겨우 발견한 셀프 수도꼭지(수전) 교체기를 읽어보니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우선 수도꼭지를 주문했다.

 

기존 수도꼭지와 최대한 비슷한 모델들 찾다보니 대림바스(Daelim Bath)의 DL-YL6A11란 모델이다. (2021.11.5 현재 가격 21,300원)

수도꼭지는 KS 규격품이라 어느 회사 제품을 사더라도 하부의 홀 간격이나 파이프의 규격이 같다. 1홀인지 3홀인지만 확인하면 되는데 단지 외형만 회사마다 틀리다. 우리집은 3홀이다.

 

▲대림바스(Daelim Bath)의 DL-YL6A11 수도꼭지 박스

 

 

 

 

▲대림바스(Daelim Bath)의 DL-YL6A11 수도꼭지 박스

 

 

 

 

▲대림바스(Daelim Bath)의 DL-YL6A11 수도꼭지 파우치

 

수도꼭지는 파우치에 곱게 포장되어 있었다.

 

 

 

▲대림바스(Daelim Bath)의 DL-YL6A11 수도꼭지 앞면

 

 

 

▲대림바스(Daelim Bath)의 DL-YL6A11 수도꼭지 뒷면

 

 

 

▲수도꼭지 교체용 공구

 

집에 있는 24mm 스패너와 플라이어를 이용해서 교체해보기로 했다.

 

 

 

▲화장실 세면대 기존 수도꼭지

 

문제는 화장실 세면대 기존 수도꼭지가 가운데 있는 것이 아니고 사이드에 있는데 밑을 들여다보니 공구가 들어갈 공간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도 일단 시도해보기로 했다.

 

▲화장실 세면대 중간 밸브

 

일단 중간 밸브를 잠그고 편조호스를 풀어주었다.

 

 

▲화장실 세면대 하부 (사진1)

 

2번 편조호스는 스패너로 한번 풀어주니 손으로 쉽게 돌려서 뺄 수 있었다. 문제는 1번 너트를 어떻게 쉽게 푸느냐? 이다.

 

 

▲폽업 로드 해체 손잡이

 

 

사진 1의 3번 폽업로드는 먼저 아랫부분의 손잡이(1)를 돌려서 풀어준후 중간의 구멍 뚫린 쇠붙이(2) 양끝을 손가락으로 누른 후 살살 아래로 내려주면 빠진다.

 

 

▲해체된 폽업로드

 

 

그런데 사진 1의 1번의 플라스틱 너트(Nut)를 풀기 위해 플라이어를 물리고 힘을 주어도 풀리지 않는다. 정확히 너트(Nut)에 물리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힘을 줄 공간이 없고 자세도 잡히질 않아서 나사를 돌릴 수가 없다. 땀만 뻘뻘 흘리다가 그만 포기했다.

 

다시 편조호스를 끼우고 수도꼭지를 틀었더니 2번 부분에서 물이 줄줄 샌다. 다시 스패너로 꼭 조여 주니 더 이상 물이 새지는 않는다. 

 

그냥 두자니 물이 똑똑 떨어지는 것이 신경이 쓰인다. 동네 철물점 아저씨를 불러야 하나? 고민도 했다.

 

그래도 다시 한번 시도해보고자 마음먹고 좀 쓸만한 공구를 구입하기 위해 공구를 이것저것 검색해보아도 좁은 공간에 잘 맞는 공구를 찾아내는 것이 만만치 않다.

 

하루를 보내고 오늘 다시 집에 있는 공구를 이용, 최대한 힘을 잘 쓰는(?) 방법으로 다시 시도해보기로 했다.

 

편조호스와 폽업로드를 해체하는 데까지는 요령이 생겨서 아주 쉽게 할 수 있었다.

 

▲해체한 나사

 

볼트를 플라이어로 잡고 시계방향 쪽으로 한참을 이리저리 힘을 주니 나사가 풀렸다. 그 다음은 손으로 돌려서 쉽게 너트를 풀 수 있었다.

안쪽의 너트는 더 공간이 여의치 않아서 힘들었지만 어느 순간 힘을 주니 너트가 풀려서 손으로 돌려 빼냈다.

휴~ 힘들다.

 

▲해체한 넛트

 

너트는 패킹이 없이 조였는지 패킹 자국은 없는데 주름이 잡혀있다. 저 주름 때문에 처음에 잘 안 돌아간 것이다. 결론은 '힘이 답'이다.

 

 

 

 

▲해체한 수도꼭지

 

3일 동안 나를 힘들게 했던 수도꼭지... 들어보니 상당히 무겁다.

 

 

 

▲해체된 수도꼭지 3홀

 

20년이 넘은 찌꺼기가 드러났다.

 

 

 

▲1차 청소

 

 

 

 

▲2차 청소

 

잘 지워지지 않는 묵은 때는 커터칼 등 쪽으로 살살 문 질러 주니 지워졌다.

 

 

 

▲대림바스(Daelim Bath)의 DL-YL6A11 수도꼭지 삽입

 

 

 

 

▲대림바스(Daelim Bath)의 DL-YL6A11 수도꼭지 설명서

 

 

설명서를 읽어보니 하부에는 패킹과 너트(Nut)를 그림과 같이 패킹을 안쪽에 끼우고 조이게 설명이 되어 있었다.

 

 

 

▲하부 조립 완료 상태

 

하부 플라스틱 너트는 육각볼트 형태가 아닌 손으로 돌려서 잠그게 되어 되어 있어서 손으로 최대한 단단히 돌려서 잠가주었다.

 

이때 편조호스 너트를 잘 잠가줘야지 물이 새지 않으므로 물이 새는지 최종 확인 후 작업을 마무리했다.

 

▲대림바스(Daelim Bath)의 DL-YL6A11 수도꼭지 설치 완료

 

 

 

 

▲대림바스(Daelim Bath)의 DL-YL6A11 수도꼭지 설치 완료

 

 

수도꼭지를 찬물 더운물 쪽으로 돌려보니 부드럽게 잘 돌아가고 이상 없이 물이 잘 나온다.

 

공구가 있고 요령만 있다면 세면대 수도꼭지 셀프 교체도 할 수 있게 되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수도꼭지 내부 물을 막아주는 패킹을 손쉽게 교환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었다면 어땠을까? 생각해본다. 그럼 수도꼭지 만드는 회사가 망할까?

 

뒷북~

 

수도꼭지 내부 물을 막아주는 패킹 교체하는 방법이 유튜브에 나와 있다. 내부 물을 막아주는 패킹은 카트리지라 하는데 카트리지만 구입해서 교체하는 방법도 있었다. 아~ 이 방법을 먼저 알았다면 고생하지 않고 쉽게 교체할 수 있었는데... 아쉽다. 앞으로는 뭐든지 유튜브를 먼저 검색해 봐야겠다.

 

https://youtu.be/qtNkBd468Es

▲세면대 수도꼭지(수전) 카트리지 교체하는 방법 유튜브 동영상

 

수전(수도꼭지) 카트리지로 검색하면 수전 교체용 카트리지가 많이 검색된다.

 

 

 

 

카트리지 욕실수도꼭지 수전부속품 부속교체 주방부품 수전카트리지 세면대수전카트리지 수도

COUPANG

www.coupang.com

 

 

카트리지가 4,270원인데 배송비가 3,000원 이지만 수도꼭지(수전) 전체를 교체하는 것 보다 훨씬 저렴하게 교체할 수 있고 쉽게 교체할 수 있는 이 방법을 권한다.

 

궁금한 건 못참는 성격이라 교체한 수도꼭지(수전)을 분해해 보기로 했다.

 

▲수도꼭지(수전)

 

온수 냉수 방향을 표시하는 저 플라스틱 덮개가 수상해서 저걸 걷어내면 뭔가 나올 것 같다.

 

 

▲수도꼭지(수전) 분해

 

마이너스(-) 드라이브를 틈에 집어 넣으니 틈이 벌어진다.

 

▲수도꼭지(수전) 분해

 

20년 묶은 더러운 물때... 으아~ 더럽다.

 

 

▲수도꼭지(수전) 분해

 

십자머리 볼트가 보이는데 플러스(+) 드라이브로 열어주었다.

 

 

 

 

▲수도꼭지(수전) 분해

 

볼트를 풀고 위의 뭉치를 빼내려 해보았지만 빠지지 않는다. 유튜브 동영상의 수도꼭지(수전)과는 다른 구조로 되어 있는 것 같다.

 

 

▲수도꼭지(수전) 분해

 

가운데 뭉치부분(화살표)을 돌려야 빠질 것 같은데 아래부분을 잡아주고 대형 몽키 스패너로 돌려야만 빠 질 것 같다. 이쯤에서 포기하고 그냥 접었다.

 

 

 

 

 

 

 

 

 

 

 

 

반응형
Recent Posts
Popular Posts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03-19 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