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기/코카서스

2018년 코카서스 3국 여행기. 아제르바이잔(Azerbaijan) 바쿠(Baku)로

한국의 찌는듯한 무더위에 여행일기를 쓰려니 엄두가 안난다. 그래도 시작해야만 할 것 같아 사진도 정리하고 간간히 메모한 것도 보며 억지로 시작을 해본다. 마지막 여행지였던 아르메니아(Armenia)의 수도 예레반(Yerevan)에서도 41도 - 38도의 무더위 속에서 3일을 보내야 했었기에 한국의 요즘 기온이 새삼스럽지는 않지만 한국이 좀더 습기가 많아 땀이 많이나고 끈적거린다.

​2018년 6월 21일 목 (1일차)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아르메니아 세 나라를 말하는 코커서스 3국 여행을 하러 첫 나라인 아제르바이잔 바쿠(Baku)를 향해 떠나는 날. 인천 공항에서 여행사 직원을 만나 이티켓(e ticket) 한장 받고 러시아 아에로플로트 SU251 13:15 모스크바행 비행기에 올라 24일간의 여정으로 길을 떠났다.

약 9시간의 긴 비행후 모스크바에서 8시간을 대기 후 아제르바이잔(Ajerbaijan)) 바쿠(Baku)행 비행기로 갈아타야 된다. 8시간 대기는 여행다니면서 처음 경험해보는 최장대기 시간이다. 뭘 하며 지내야 할지?

아에로플로트 비행기 내부

영화를 본건 아니고 어떤 영화가 있는지 그냥 살펴보았다. 언제 나온 영화인지 기억도 안나는 영화 '쥬만지'도 있다.

기내 VOD 영화 쥬만지

기내 VOD 영화 목록

서해 상공

기내식 메뉴

한국 승객이 워낙 많이 이용하니 메뉴도 한글로 제공한다.

기내식

몽골 상공

바이칼호 상공

러시아 어딘지 모르는 창문밖

자리에서 일어나 잠깐 몸을 풀며 기내를 걸어 다녔다.

러시아 상공

간단한 두번째의 식사

쪼코파이 '오예스'라는 한국어가 눈에 확 들어온다.

모스크바 부근

모스크바 상공

드디어 모스크바 공항에 착륙했다.

비행기에서 내려 버스를 타고 입국장으로

비행장 셔틀 버스

트랜스퍼 승객들은 여권과 티켓만 확인 후 개인소지품 검색대를 통과, 환승구역으로 이동했다. 이제 Baku행 아에로플로트 게이트를 확인하는 전광판을 찾아 열심히 찾아본다. 두번째칸 맨아래에 Baku가 보인다. 케이트 E35.

전광판

공항청사 D 터미널

공항안이 무슨 돗데기 시장판 같다. 승객 대기용 의자들이 놓여야 할 좋은 장소엔 식당, 매점들이 자리잡고 있어 턱없이 부족한 앉을 자리.

번호 끝쪽으로 가면 그나마 좀 형편이 나아진다. 이럴 때는 항상 비교하게 된다. 인천 국제공항이 얼마나 쾌적한지...10년동안 공항서비스만족도 최우수 공항이 된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설상가상 흡연실도 없는 공항이다.

2018 러시아 월드컵 축구 환영 메세지

모스크바 공항

대한항공 여객기

번호 끝쪽 터미널은 한산하다

어린 여자아이가 혼자 여행하는 모습

초등학생처럼 보이는 여자애가 혼자 여행하는지 항공사 직원의 에스코트를 받으며 게이트로 들어가고 있다. 저 아이는 얼마나 불안할까? 왜 혼자서 여행할까? 시간이 남아도니 눈에 보이는 조그만 현실에도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한다.

쵸코파이

비행기안에서 나눠준 쵸코파이. 안먹고 들고 내렸는데 허기져서 맛있게 먹었다.

배가 고파서 식사하려고 식당앞에서 미국 달러 받느냐? 물어보니 다들 안받는다고 한다. 아예 영어를 못하니 말을 못 알아듣는다. 지갑에서 돈을 보여 주어도 No~ 어느 식당 앞에서 다시 한번 더 시도했더니 이 친구는 달러를 받는다고 한다. 그래서 잔돈도 달러로 줄 수 있느냐? 물으니 잔돈도 달러로 준단다. 아! 드디어 식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메뉴

맥주

야채 샐러드

식당

영수증

와우 비싼 모스크바 공항의 음식값... 맥주 한잔 355루불, 야채 샐러드 385 루불. 15 US 달러를 달라한다. 그래서 다시 한번 잔돈을 US 달러로 주는지 확인 후 20 US$를 주었더니 어디엔가 가서 5 US$ 를 바꿔와서 거스름돈을 내준다.

740 루불 ÷ 63.4 루불/달러 = 11,7 달러 인데 나머지는 팁으로 챙긴 모양이다.

해가 지는 모스크바 공항

흡연시 500- 1500 루불 벌금

괜히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기웃거리다 잠시 자리에 앉아서 쉬다가 발견한 섹시한 광고판.

광고판

전광판

전광판을 확인해보니 탑승 게이트가 E39로 한번 더 바뀌었다. 다행히 바로 옆 게이트라 헤메지 않아 다행. 비행기 환승시 어딜 가나 게이트는 여유있게 최종 확인을 해야한다. 방송을 해도 못알아들으니 눈으로 재차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어두워진 모스크바 공항

모스크바 공항 자판기

모스크바 공항

술 판매점

탑승권

Aeroflot SU 1852 6월 22일 00:10에 출발이다. 지루한 대기시간 8시간이 지나가고 하루를 넘겼다.

바쿠행 여객기에 탑승

2018년 6월 22일 금 (2일차)

3시간여 비행끝에 아제르바이잔 바쿠(Baku) 공항에 도착. 모스크바와는 1시간 시차가 있다.

한국에서 여행사에 대행을 맡겨서 미리 받아온 비자서류를 보여주면 별일 없이 입국 심사가 끝난다. 아제르바이잔은 도착비자 비용이 US 26$ 로 공항에서도 비자를 받을 수 있다. ​

아제르바이잔 비자

아제르바이잔 입국 심사장

입국자는 많은데 새벽 시간이라 그런지 입국 심사대는 많이 운영을 하지않아 입국 심사하는 줄이 길고 심사가 오래 걸렸다.

아제르바이잔 바쿠공항 수화물 찾는 곳

아제르바이잔 바쿠(Baku)공항

아제르바이잔 바쿠 공항은 예상했던 것 보다 제법 세련되어 보였다. 공항 첫 인상으로 바쿠(Baku)에 대해 후한 점수를 준다.

바쿠 공항 환전소

현재 시간 새벽 4시53분. 꼭두 새벽에 아제르바이잔 바쿠(Baku) 공항에 도착을 한 것이다.

아제르바이잔 환율은 1 US$= 1.65 마나트. 길잡이가 시내 은행이나 공항이나 환전율이 비슷하다해서 시내에서 환전하기로 했다.

아제르바이잔 바쿠공항

아제르바이잔 바쿠공항 외부

아제르바이잔 바쿠공항의 외부는 직선이 아닌 곡선으로 이루어져 현대적인 세련미가 있었다.

택시?

버스

우리를 기다리는 대형 버스에 짐들을 싣고 바쿠 시내로...동이 트온다.

동트는 아침빛을 받은 스타디움

동트는 아침빛을 받은건물

바쿠(Baku)의 첫 인상은 상상했던 것보다 깔끔하고 세련된 이미지의 도시였다.

Heydar Aliyev Air Port to Baku Azcot Hotel(27 Km, 33분 소요)

시내 호텔 건물

Azcot 호텔 정문

Azcot hotel - 20 Nigar Rəfibəyli, Bakı, 아제르바이잔 -4성급

Azcot hotel 정문

아침 일찍 도착했는데도 방이 비어서 바로 체크인 해서 방에 들어갈 수 있었다. 게다가 아침 식사도 제공한다. 길잡이가 새벽시간에 도착하니 미리 예약을 해두건지 아주 잘하고 있다.

Azcot hotel 아침 식사

잠시 쉰 후 시내로 나가기로 하고 짐을 풀었다.

«   202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