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기/아프리카

2018년 아프리카 여행기 6, 에티오피아 바히르 다르(Bahir Dar)에서 랄리벨라 (Lalibela)로

2018년 1월 11일 목 (Day 4)

지난밤에 모기장을 치고 잤는데도 모기가 무는 것 같아 일어나 모기장을 점검해 보니 시커먼 모기들이 구멍 난 곳으로 들어왔는지 몇 마리가 보인다. 모기소탕을 하고 다시 잠자리에 들었지만 시차 때문인지 쉽게 잠들지 못했다.

▲모기장

▲화장실

▲Bahir Dar Jacaranda Hotel 룸키

▲뷔페식 아침식사

아침 식사를 마치고 바히르 다르(Bahir Dar)를 떠나 랄리 벨라(Lalibela)로 가기 위해 공항으로 출발 했다.

아침부터 부지런히 움직이는 사람들을 보니 그래도 무언가 할 일들이 있는가 보다. 학교에 가는 아이들을 태운 스쿨버스도 보인다.

▲통학버스

▲바히르 다르(Bahir Dar) 도로변

공항에 도착하니 바로 입구에서부터 수화물 검색대를 거쳐야 되는데 여기서도 신발까지 다 벗어야 했다.

ET 162 09:40 Bair Dar 출 Lalibela 10:10 착 예정

대합실에는 사람들이 제법 많이 앉아서 기다린다. 에티오피아의 도로 사정은 열악해서 바히르 다르(Bahir Dar)에서 랄리벨라(Lalibela)까지  버스로 가려면 8시간 이상 걸린다고 한다. 그나마 비행기를 타고 다니는 사람들은 여유가 있는 부유층이겠지.

바히르 다르(Bahir Dar) 공항 대합실

바히르 다르(Bahir Dar) 공항 대합실 전광판

공항 안 한쪽에서 식물의 줄기를 뿌려놓고 향을 피워 놓아서 무슨 제단처럼 해놓고 커피를 팔고 있었다.

바히르 다르(Bahir Dar) 공항  커피 판매소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광고가 한 곳에 있다

바히르 다르(Bahir Dar) 공항코카콜라 광고

바히르 다르(Bahir Dar) 공항

어서 비행기 탑승한다.

▲좌석이 2X2인 비행기 내부

▲프로펠러 제트 비행기

▲숲이 거의 없는 에티오피아 땅

▲바히르 다르→랄라 벨라 항공이동 191 Km (31분 소요)

비행 고도가 낮아서 그런지 아이폰의 GPS가 잘 작동한다.

▲랄리 벨라(Lalibela) 공항에 착륙

바히르 다르(Bahir Dar) 공항에서 랄리 벨라(Lalibela) 공항에 30분 만에 도착. 역시 걸어서 공항 청사로 가서 수화물을 찾아 대기하고 있던 버스에 올랐다.

▲랄리 벨라(Lalibela) 공항

▲Wel Come 안내판

공항의 시계가 맞지 않는다. 아니면 하루에 두 번 맞는 시계인가? 시간개념이 없는 건지? 무심한 건지? 공항에서 시각이 맞는 시계를 못 보았다.

▲맞지 않는 시계 - 10:25분인데 10:34분이다

▲버스 지붕에 짐을 싣는 중

랄리 벨라 (Lalibela) 시내로 가는 길은 비포장인데 자갈길이 아니라 크게 요동치지는 않았다.

한참을 달려 고갯길 언덕 전망대에 잠시 내려 아래를 내려다보니 경치는 좋은데 황량한 사막이나 마찬가지였다.

▲랄리 벨라 (Lalibela) 고갯길 전망대

▲랄리 벨라 (Lalibela)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풍경

▲랄리 벨라 (Lalibela)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풍경

랄리 벨라(Lalibela) 공항에서 저 도로를 따라 이곳 전망대까지 왔다.

▲랄리 벨라 (Lalibela) 전망대에서 맞은편 산봉우리

▲랄리 벨라 (Lalibela) 전망대 관광객들

▲나무

▲선인장

▲랄리 벨라 (Lalibela) 전망대 기념품 좌판

언덕 전망대를 내려오니 사람들이 많이 보이는 동네가 나타나는데 한국의 70년대 시골보다 더 못한 것 같다.

▲오락기 앞의 아이들

▲랄리벨라 (Lalibela) 동네

▲랄리벨라 (Lalibela) 공항→Panoramic View 호텔(21 Km, 50분 소요)

이곳 랄리벨라 (Lalibela)는 바히르 다르(Bahir Dar) 보다 더 열악한 환경인 것 같다.

동네 끝부분의 Panoramic View라는 호텔에 도착. 바히르 다르(Bahir Dar)에서 랄리벨라 (Lalibela) 비행기 타는 시간(31분)보다 공항에서 랄리 벨라(Lalibela) 시내 오는 시간이 더 걸려 50분이나 소요되었다.

▲랄리벨라 (Lalibela) Panoramic View Hotel

▲호텔 앞에 핀 예쁜 꽃

내 방은 4층인데 종업원 아가씨가 4층까지 짐을 날라줘서 팁으로 20 birr를 주었다. 아가씨가 힘도 세네... 나는 해발 고도가 높아서 그런지 계단을 오르니 숨이 더 차는 것 같았다.

▲Panoramic View Hotel 리셉션

▲Panoramic View Hotel 룸 내부

▲Panoramic View Hotel 끝내주는 전망

옥상에 올라가서 호텔 아래로 펼쳐진 멋진 풍경을 몇 장 찍었다.

▲호텔?

▲Panoramic View Hotel  아래 마을

▲나무가 울창한 곳도 있다

▲Panoramic View Hotel  - 똑같은 집들이 나란히 늘어선 동네

▲랄리 벨라(Lalibela) Panoramic View Hotel  옥상에서 본 파노라마 뷰

오늘 점심은 룸메이트인 길잡이의 귀중한 식량인 참치캔과 비빔밥을 나누어 먹었다.

▲비빔밥

잠시 쉬는 시간을 이용해 먼지를 씻어내는 정도의 수준이지만 빨래를 한 후 오후 햇살이 아주 뜨겁게 방 안으로 들어오는 창가에 걸어두었다.

랄라벨라 동굴교회를 구경하러 호텔을 나섰다.

▲호텔 경비아저씨

호텔 경비 아저씨의 빨간 모자가 강렬해서 사진 한 장 찍자니 얼굴이 굳어진다. 나중에 즉석 프린터로 출력해서 주기로 했다.